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v6.0.5 : 오픈오피스(OpenOffice) 포크(Fork)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썬마이크로시스템즈(현. 오라클)에서 스타오피스사의 스타오피스를 인수하여 만든 오픈오피스의 포크인 리브레오피스 v6.0.5가 공개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스타오피스 시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ㅎㅎㅎ)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대항마로 가장 유명한 오픈오피스를 오라클에서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하고자 하자 이에 반발한 오픈소스 개발진들중 일부가 더 도큐먼트 파운데이션(The Document Foundation)과 함께 오픈오피스 프로젝트 소스를 포크하여 만들었고 오픈오피스 시절과 마찬가지로,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오라클 손에서 떠난 오픈 오피스는 가장 큰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아파치 그룹의 하위 프로젝트로 변모하여 지금은 동일한 소스를 기반으로 오픈오피스와 리브레오피스가 서로 경쟁하며 기능을 향상시키고 있으나..
사실 소스의 차이점으로 볼 때 오픈오피스의 베이스 소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IBM이 기부한 로터스 심포니의 소스의 장점(역시 오픈오피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을 흡수하여 소소한 기능들만 추가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로터스 심포니가 오픈오피스의 변화로는 가장 마음에 들었던 변화였지만, 오래지 않아 IBM이 포기해 버렸습니다. 버전 v1.5에서 개발이 중단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픈오피스와 리브레오피스 둘 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래된 MS오피스 버전의 외형(2003 이전 버전)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 점을 개선하면 좋을텐데, 수익이 따로 없는 무료모델(과거에는 CD를 프레스해서 팔기도 했어지만)에 개발자가 참여하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특성상 이러한 발전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오픈오피스 새 로고 결정에도 참여했었는데.. 역시 공돌이들이 결정한 로고나 후보군 로고들을 보면서.. 진짜 이과는 디자인 감각이 심각하게 부족하다고 많이 느꼈던 기억이 나네요. (정제된 표현이지만.. 실제로는 뭐야 이 바보같은 로고들은..!! 심지어 그 중에서 더 바보같은 로고가 결선투표에 올라가기까지!!)
버전은 상당히 차이가 나는데(리브레오피스 6, 오픈오피스 4) 실제로는 오픈오피스가 해외 커뮤니티 및 웹진 리뷰에서 아직 더 기능과 성능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아래아한글(HWP 포맷 기반의)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피스(워드) 프로그램이구 한글포맷(.hwp)이 해외 오피스프로그램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HWP에서 텍스트만 불러와서 볼 수 있다는 정도로 만족해야 하는 점은 아쉽습니다.